코딩테스트를 준비하며: 코드트리 한달 후기 👩💻
이 글은 코드트리 x 글또 챌린지에 참가하여 한 달 동안 코드트리를 사용한 경험에 관한 글입니다.
코딩테스트를 준비할 수 있는 플랫폼 중 하나인 코드트리를 글또 구성원중 신청자에게 무료로 2달동안 경험해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있었다. 2월 5일부터 시작하여, 현재 약 4주차가 된 시점에서 코드트리를 사용한 이유와 후기를 간략하게 써보려고 한다.
코드트리 x 글또 챌린지를 신청하게 된 이유
코드트리 x 글또 챌린지 신청을 받을 시기쯤에 알고리즘 공부를 다시 시작하며
알고리즘 대표 유형(dp, bfs, dfs 등... ) 알고리즘 개념을 대략적으로 기억하는 것을 기반으로 부족한 알고리즘은 검색하여, 개념을 학습하고
백준에서 알고리즘 유형에 맞는 문제를 찾아 공부하는 식으로 진행을 했었다.
해당 챌린지를 시작하기 전에 코드트리에 대해 잘 모르고 있었는데, 코드트리 사이트에 들어가 보니 진단을 통해 나의 알고리즘 실력에 대해 확인할 수 있고 체계적인 커리큘럼이 있다는 사실에 바로 챌린지를 신청했다.
코드트리의 장점
1) 실력 진단
코딩테스트를 준비할 때 어디부터 해야 할지, 나의 평가를 객관적으로 하기 힘든데, 실력 진단을 통해 커리큘럼을 추천받을 수 있어서
각자에게 필요한 단계부터 학습할 수 있다는 게 좋은 거 같다.
2) 체계적인 커리큘럼
각 커리큘럼마다 어떤 사람에게 추천하는지 & 추천하지 않는지가 세세하게 나와있어서 좋았다.
기초부터 ~ 실전까지 커리큘럼이 존재하고 각 커리큘럼에 클릭해 들어가면 목차를 통해 어떤 알고리즘 개념을 학습하는지도 볼 수 있다.
3) 알고리즘 개념 제공
문제만 제공하는 것이 아닌, 문제를 풀기 전 해당 문제에 필요한 개념을 먼저 꼼꼼하게 알려준다.
이게 사실 코드트리의 (내 기준)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한다.
다른 코딩테스트를 위한 플랫폼 사용 시 문제만 제공받기 때문에 특정 알고리즘에 대해 공부하고, 비슷한 알고리즘 문제를 찾아 개념을 적용하려고 했을 때 어려움을 겪었었다. 내가 학습한 알고리즘만 공부해서는 풀리지 않는 문제들이 존재해 개념을 학습할 때와 문제를 풀 때 서로 따로 노는 느낌을 받았었다.
하지만 코드트리에서는 문제를 풀기 위한 개념을 미리 학습할 수 있고, 그 개념을 기반으로 풀 수 있는 문제가 제공되기 때문에 개념을 학습하고 내가 확실하게 개념을 이해했다면,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과정들이 좋았다.
4) 해설
알고리즘 문제를 풀다가 막히면, 구글에 해당 문제를 검색해 해설 및 코드를 찾곤 했는데, 코드트리에서는 그럴 필요가 없다.
매 문제마다 해설 + 코드가 존재하기 때문이다.
코드트리의 아쉬운 점
코드트리의 아쉬운 점은 유료라는 것...?
하지만 양질의 콘텐츠를 제공하기 때문에 유료라는 것은 큰 아쉬움으로 다가오진 않았다. (진짜 소소한 아쉬움이지만 이런 컨텐츠를 무료로 즐기는 것은 양심이 없는 거 같기도 하다..ㅎ)
자주 공부만 한다면 밑의 요금제가 아깝게 느껴질 가격이라고 생각되진 않는다.
위의 요금제 중 하나를 선택하면 되는데, 특정 기간에 모든 커리큘럼을 학습할 수 있는 요금제가 나왔으면 좋겠다. 🙏
1년에 모든 가이드를 볼 수 있는 요금제가 있긴 하지만 학생만 가능하기 때문에 🥲
일반인도 모든 가이드를 사용할 수 있는 요금제가 나왔으면 좋겠습니다.
그래서 한 달 사용후기를 적어보자면
매우 만족한다. 약 2년 동안 회사에 다니면서, 까먹었던 알고리즘을 체계적으로 학습할 수 있어서 많은 시간이 절약된 것 같다.
예전에는 구글에서 해설이 안 보이면, 문제를 풀지 못해 답답해도 알 수 있는 방법이 없어.. 넘어가는 경우가 종종 있었는데 코드트리에서는 그럴 필요가 없다는 것 또한 좋았다.
그리고 시뮬레이션에 대해 약하다고 생각했었는데, 이제 최소 시뮬레이션 알고리즘이 나와도 쫄지 않게 되었다 ㅎㅎㅎ
코딩테스트를 준비하는데, 체계적으로 준비하고 싶다면 코드트리가 좋은 도우미가 될 거 같다.
코드트리를 사용한 약 4주의 후기를 이만 마무리하며 8주 차 때 조금 더 성장한 알고리즘 실력으로 돌아오겠습니다.
( 8주 후기를 적을 때는 코테를 다 뿌시기 가능한 실력이 되어있길 🙏)